9기에 이어서 이번 10기 기술매니저로도 참여하게 되었는데, 첫 순회를 돌면서 생각보다 잘하시는 분들이 많아 안심이 되었던 것 같다. 10기에도 역시 리액트, 리덕스, 리덕스툴킷, json-server, custom hooks 등의 과정이 포함되어있었고 수강생분들이 과제를 하며 어려운 점 등을 같이 고민해보고 해결해드릴 수 있어 뿌듯했다.
지금은 모른다
솔직히 말하면 나는 리덕스 툴킷이나 json-server, custom hooks 등을 직접 사용해본적이 없다. 내가 6기 과정에 참여하고 있을 당시에는 새로운 것을 배울 때 하나하나가 모두 어렵게만 느껴지고 이렇게 하는 것이 맞나?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지나고 나니 이제는 새로운 것을 배울 때 공식문서나 구글링을 통해 찾아보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그래서 처음 보는 것들도 빠르게 찾아보고 알려드릴 수 있게 된 것이다.
10기 과정을 수료하시는 분들께서도 정말 많이 질문해주셨는데, 이렇게 해서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 이렇게 하고 있는 것이 맞나? 등의 내가 공부할 때 했던 생각들을 그대로 하고 계셨다. 내가 그랬던 것처럼 하고 있는 동안에는 알 수 없는 것들이었지만 과정을 잘 마무리하고 나니 왜 그때 매니저님들이 조금만 더 해보면 된다라고 말씀하셨는지를 알 수 있었는데 정말 신기하게도 실전프로젝트를 하면서 알게될 것이다.
주특기 주차의 마무리
이제 막 주특기 주차를 넘어가서 백엔드분들과 첫 협업을 하게 되실텐데 모두가 끝까지 용기를 잃지 않고 나 자산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셨으면 좋겠다. 지금은 어렵지만 꾸준히 반복하다보면 어느순간 깨닫는 날이 올 것이기 때문이다! 9기 분들은 실전프로젝트까지 잘 마무리하셔서 이제 현업으로 나아갈 준비를 하시는데 모두 수고하셨고, 10기 분들은 이제 시작이니 화이팅입니다!!! 실전까지 잘 마무리하셔서 멋진 프로젝트 만들어내시는 것, 기대하겠습니다!
1:1 개별 멘토링
주특기 주차까지 잘 마무리하고 추가 3일 정도의 기간동안 1:1 멘토링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는 CRUD를 조금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1:1로 진행했다. 1:1 로 진행하게 되니, 어떤 점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계시는지를 좀 더 세세하게 파악할 수 있었는데, 대부분의 분들이 자신감이 많이 없으셨다. 당연히 처음 배우고 처음 하는 것들이니까 어려운 것이 맞는데 사람마다 배우는 속도와 이해하는 속도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어야한다. 무조건 남들과 같은 속도로 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 페이스를 잘 조절하며 끝까지 해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멘토링을 진행하며 이런 말들을 많이 해드렸다.
모를 때는 당당하게 모른다고 물어보고, 물어본 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도 중요하니 지금 당장은 조금 어렵더라도 부딪히며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