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부터 총 99일동안 이루어진 항해 6기를 무사히 수료하고 원하던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었다. 평소에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은 많았지만 비전공자였고, 내가 원하는 내 꿈을 이루기 위해 항해에 도전했다. 올해 2월까지만 해도 웹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랐던 내가 지금 회사에서 프론트엔드 개발 일을 하고 있다는 것도 신기한 일인데 이제는 항해 9기 기술매니저로써 수강생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있다.
남는 시간을 활용해 나 스스로 공부도 할 겸, 수강생분들의 리액트 학습을 도와드리고 있는데 항해를 하면서 어려운 점 등의 고민도 들어드리고 리액트를 공부하며 어려움이 발생할 때 도움을 드리기도 한다.
지금 현재 항해 과정을 경험하고 계신 분들께서 내가 6기 과정 당시 느꼈던 어려움을 똑같이 느끼고 계시기에 충분히 공감되었고, 지금의 어려움을 잘 견뎌 수료 후 현업에서 뵐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번주차에서는 다들 React를 처음 배우게 되시는건데 props와 state, component의 개념에 대해서 확실하게 넘어가는 것이 목표였다. 이를 어려워하시는 분들께 도움도 드리고 많이 어려워하시는 분들께는 예제 코드를 작성해 각각의 기능 구현에 대한 부분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렸다. 어려움에 부딪히면서 내가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게 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이 분들의 고민 역시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먼저 항해 과정을 경험해본 입장으로서 충분히 공감할 수 있도록 설명드렸다.
이렇게 퇴근 후, 남는 시간에 잠깐 잠깐 항해 수강생분들을 만나며 나도 React 기초에 대해서 다시한번 공부하게 되고, 앞으로 나는 어떤 개발자로 성장하면 좋을까에 대해 더 깊게 고민하게 되는 것 같다. React 역시 버전이 바뀌게 되면서 새롭게 등장하는 것들이 있었는데 내가 배울 당시 없었던 것들을 이를 통해 다시한번 공부하게 되고, 매니저(멘토)활동이 시간은 짧지만 나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